매일1프로

반응형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생이 되시는 분들이거나 혹은 취업을 하시는분들 등등 즉 20살이 지나면 제일 하고 싶은 일 중에 하나가 독립이 아닌가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21살때 독립를 하게 되었는데요. 그뒤로 부터 쭉 이게 익숙해져서 집에 들어가면 답답함(?)을 느끼게 되서 집에 들어가서 1주일이상을 못있다는 부분이 있지만 독립을 하게 되면 모든 집안일을 다 혼자해야 되기 때문에 어머니의 고된 하루를 몸소 느끼게 되게 됩니다.

이렇게 독립을 할때 제일 먼저 진행하게 되는 부동산 계약이 있습니다. 보통 원룸을 계약 하시게 되는데요.

Part.1에서는 자취방을 구할때 주의해야 되는 부분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원룸 계약 주의사항에 대하여

Part.1 자취방 구할때 주의사항

번째 위치에 대해서 잘 알아보셔야 되는데요. 방이 크고 싸고 이쁘면 장땡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가끔 있으신데요. 주변에 술집이 많거나 혹은 큰 대로변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소음으로 인해서 생활에 불편함을 줄수도 있으며 유흥가 주변이면 여자든 남자든 항상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조용한 동네의 경우에는 저녁에 상당히 무섭겠죠 ? 또한 주변에 편의시설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는것도 필수입니다. [ 편의점 / 세탁소 등 ]

번째 보증금/월세 , 보통 보증금을 걸고 월세로 들어가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세로도 알아보시지만요. 여기서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고 방도 나름 마음에 든다고 하면 바로 계약!? No, 가격이 싼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 바로가기 ) 에 접속해서 부동산 등기 열람하기 를 통해 대출이 얼마나 받았는지 경매에 넘어갈 위험이 없는지 이중계약이 아닌지 확인하셔야 됩니다. 또한 월세로 가실때 중개인의 능력으로 주인과 협상해서 월세를 조금 더 싸게 하거나 보증금을 조금 줄이거나 할 수도 있..다는 점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무조건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 ^^ ]

부동산, 원룸 계약 주의사항에 대하여

번째 관리비의 경우에는 보통 관리비 얼마 하고 하던지 아니면 월세에 관리비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관리비란? 여러가지 건물을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청소나 수도청소 등등 관리비용이라고도 할수가 있는데요. 여기 관리비에서 어떤게 포함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수도세 , 건물청소비 , 건물전기료 (엘리베이터 이용) , TV인터넷 등등이 대부분이라고 할수가 있는데요. 인터넷의 경우에는 건물에 인터넷을 모든 방에 달아 놔서 선만 연결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TV인터넷의 경우에는 있는곳과 없는곳이 있는데요. 한집에서 오래 사시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1~2년계약 이후에 이사를 많이 가기 때문에 만약 TV인터넷이 없는 방에 이사를 가게 되서 TV인터넷을 계약 했는데 이사를 하게 될때 이사할 집에는 TV인터넷이 연결 되어있다 !? 그럼 내가 계약한 TV인터넷은..? 아직 기간이 남아 있다면 해지할려면 위약금이 나가게 됩니다. 상담을 해서 위약금을 줄일수도 있다는 말도 있지만 이러한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TV인터넷 계약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번째 층수의 경우에는 우리들의 꿈(?) 옥탑방의 경우에는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는 춥습니다. 반지하의 경우에는 금액부분에서 저렴하지만 햇빛이 잘 안들어오기에 항상 불을 켜놔야되고 1년 내내 습기가 많을 수가 있으니 주의 ! 제일 좋은층수는 중간층수가 위아래 집이 있기 때문에 보온면에서는 좋다고 할 수도 있으며 집안에 햇빛이 들어오는지 방향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원룸 계약 주의사항에 대하여

섯번째 수압과 도배상태 수압의 경우에는 요즘 건물은 잘 지어서 수압은 어디가나 좋다고 뭐하러 확인하냐고 하지만 꼭 확인은 하시기 바랍니다. 수압 약한곳 분명히 있습니다.. 또한 도배상태의 경우에는 자주 도배를 한 흔적이 보인다면 습기가 많이 차거나 곰팡이에 대한 의심을 해봐야됩니다. 특히 벽면 모퉁이 부분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섯번째 집안 시설 , 처음 들어가시게 되면 초기 상태를 전부다 잘 찍어두시기 바랍니다. 계약만료후 원상복구의 의무가 있기 때문에 만약 파손을 하거나 손상이 갔다면 나중에 복구를 해주셔야 되고 또한 간혹 내가 안그랬는데 이거 수리해라고 하시는분들 또한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문이 있으면 좋습니다 ^^ 현관 입구에 들어가게 되면 신발을 벗어두고 집안으로 들어가는 2번째문을 말하는데요. 이 중문이 있고 없고 차이가 난방효과가 차이 많이 나니 요즘은 중문을 많이 달고 있지만 없는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혹시나 있다면 있는곳이 좋을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주의해야 될 부분은 체크해봤습니다. 저도 이사를 참 많이 해봤는데요. 요즘은 직방이나 다방처럼 어플을 통해서 많이 알아보신다고 합니다. 저도 그렇지만 이렇게 해서 가도 결국에는 ? 중개인을 통해서 이방 저방 보게 됩니다. 어디로 이사를 가게 되면 주변 시세에 대해서 잘 알아보시고 계약하기전에는 마음에 들어도 독촉을 해도 한템포 쉬고 생각을 하고 난뒤에 계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 이 방이 진짜 너무 마음에 드는데요 ? " 원래 비싼방일 수록 이쁘고 마음에 듭니다. 한템포 쉬고 생각을 다 정리하고 모든면에서 마음에 든다고 생각하시면 그 때 계약하시기 바랍니다. " 당장 빠질지 모르니 가계약 하고 가세요 ! " 가계약하게 됬다가 나중에 생각해보니 뭔가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 !? 가계약금 날리는겁니다. 만약 한템포 생각을 하다가 다른사람이 계약해서 방이 없다 ? 그럼 내방이 아닌겁니다. 내가 최소 1년에서 2년 이상은 살아야 될 집이고 월세라는 부분은 상당히 부담이 큰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한 계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부동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자취방 계약서 작성시 주의할점  (0) 2017.12.0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